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개발 및 유용성 평가Development of Unplugged Activity and its Evaluation of Usability for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Unplugged Activity and its Evaluation of Usability for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 Authors
- 장윤재; 김동형; 김한성; 이원규; 김현철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보호 교육; 언플러그드 활동; 유용성 평가;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Unplugged Activity; Usability Evaluation;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Unplugged Activity; Usability Evaluation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1, pp.55 - 6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55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162
- DOI
- 10.32431/kace.2011.14.1.006
- ISSN
- 1598-5016
- Abstract
- 최근 온라인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로 인하여 정보보호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2007년 중등학교 정보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정보보호 교육을 강화하였으나,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ㆍ중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Lickona의 통합적 도덕성 모형과 언플러그드 활동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여 설계하였으며, 전문가 검토 및 초등학생 대상의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개발하였다. 개발한 활동은 중학생 21명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첫째, 개발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기존에 개발된 언플러그드 활동과 유사한 기대감을 나타내었다. 둘째, 지속성 부분에서도 기존에 개발된 언플러그드 활동에 비해 높거나 유사함을 나타내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유용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다양한 학습 콘텐츠 제작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