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중도탈락률 분석을 통한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의 필요성A Study on the College Drop-out Rates Based on Curriculum Transi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llege Drop-out Rates Based on Curriculum Transi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Authors
김대석홍후조
Issue Date
2011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 대학 중도탈락률; 대학 전공 관련 고교 선수 교과목; 교과 학업 적성; 대학수학능력시험; curriculum transi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college drop-out rates; college prerequisite subjects; interest and aptitude for school subject; curriculum transi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college drop-out rates; college prerequisite subjects; interest and aptitude for school subject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12, no.4, pp.55 - 73
Indexed
KCI
Journal Title
아시아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55
End Page
7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221
DOI
10.15753/aje.2011.12.4.003
ISSN
1229-9448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전공 공부에 필요한 고교 선수교과를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요구한 모집단위와 요구하지 않는 모집단위의 대학 중도탈락률 및 자퇴율(이하 중도탈락률) 차이를 분석하여 고교-대학 교육과정 연계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별 요구여부에 따른 대학 중도탈락률 차이분석에서, 중도탈락관련 다른 변인을 통제한 후에도, 고교 교육과정,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역 및 대학 전공이 연계된 경우 일관되게 낮은 대학 중도탈락률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첫째, 대학의 중도탈락률을 줄이고 보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고교 교육과정과 대학 전공이 연계되게 공부한 학생을 선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대학입학 때부터 전공 적응도가 높은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며, 고교 교육과정부터 희망 대학전공과 관련된 고교 선수 교과목이 적성에 맞아 꾸준히 공부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고교 교육과정과 대학입시 및 대학 교육과정이 연계되어야 한다. 삼자가 연계된다면, 고교 때부터 대학전공과 관련된 고교 선수 교과목이 적성에 맞아 공부한 학생은 대학에 가서도 중도탈락하지 않고 잘 적응할 것으로 예측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