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분노표현 양식과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이 학교분노에 미치는 효과Effects of anger expression style and perceived emotional competence on school anger in adolescents

Other Titles
Effects of anger expression style and perceived emotional competence on school anger in adolescents
Authors
김진영고영건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Keywords
청소년; 분노표현; 학교분노;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 조절효과; adolescents; anger expression; perceived emotional competence; moderating effect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7, no.1, pp.63 - 7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63
End Page
7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448
ISSN
1229-066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분노표현 양식과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이 학교분노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304명(남자 134명, 여자 170명)에게 한국판 상태-특성 분노표현 척도(Korean Version of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K) 중 분노표현 양식 척도(분노표출, 분노억제, 분노통제), 한국판 학교분노 척도(Korean Version of School Anger Inventory), 그리고 한국판 특성 메타-기분 척도(Korean Version of Trait Meta-Mood Scale; K-TMMS)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교분노는 분노표출 및 분노억제와는 정적인 상관을 그리고 분노통제 및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과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학교분노에 대한 분노표출과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의 상호작용 효과 그리고 학교분노에 대한 분노억제와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반면에 학교분노에 대한 분노통제와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분석에서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 점수가 낮은 경우에는 학교분노에 대한 분노 통제의 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은 반면에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 점수가 높은 경우에는 학교분노에 대한 분노 통제의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청소년의 학교분노 수준을 경감시키기 위한 심리학적인 프로그램에서 분노통제의 기술과 더불어 지각된 정서적 유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다루어야 할 필요성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 Young gun photo

Ko, Young gun
School of Psychology (School of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