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재적 학업중단청소년을 위한 개입프로그램 개발The Development of An Inter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High Dropout Risk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An Inter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with High Dropout Risk
Authors
강석영양은주방나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학업중단; 학교 부적응;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dropout; maladjustment to school; adolescent; program development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19, no.1, pp.89 - 125
Indexed
KCI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89
End Page
1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452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는 schmidt(2007)의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근거하여 잠재적 학업중단청소년을위한 개입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전문상담교사 11명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잠재적 학업중단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의 구성 요인에 대해서 확인한 후, 프로그램의 수혜자에 대한 요구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모듈식 접근을활용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잠재적 학업중단청소년 18명(남9명, 여9명)을 대상으로 전문상담교사 6명이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였다. 측정도구는 학업중단의도와 학교적응유연성척도를 사용하였다. 효과검증을 위한 방법으로는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학업중단의도척도와 학교적응유연성척도의 변화 정도를 검증하였고, 추후에 실제 학업지속 여부를 확인하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포함한 종합평가지를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평가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문상담교사와 잠재적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평가회의와 상담회기평가지 작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 실시 이후에학업중단의도척도와 학교적응유연성척도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으며, 잠재적 학업중단 개입프로그램은 잠재적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예방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잠재적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해서 예방적 차원에서의 개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ang, Eun joo photo

Yang, Eun joo
심리학부 (심리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