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과 일본의 중등 가정 교육과정에 명시된 녹색생활교육Content Analyses of Green Life-Education in Korean and Japanese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Curricula

Other Titles
Content Analyses of Green Life-Education in Korean and Japanese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Curricula
Authors
장상옥이연숙박미정조재순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Green life education;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Curriculum of Korea; Home Economics Curriculum of Japan; 녹색생활 교육; 중등학교; 한국의 가정과 교육과정; 일본의 가정과 교육과정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3, no.2, pp.109 - 13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23
Number
2
Start Page
109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519
ISSN
1225-1488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중등 가정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ㆍ학습방법, 평가/내용취급에 명시된 녹색생활 교육내용의 관점을 비교ㆍ분석하는데 있다. 한국의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기술ㆍ가정, 고등학교 기술ㆍ가정, 가정과학과 일본의 2008 고시 중학교 기술ㆍ가정, 2009 고시 고등학교 가정기초, 가정총합, 생활디자인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가정 교육과정 분석결과, 양국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ㆍ학습 방법, 평가/내용취급’ 요소에 모두 녹색 생활 교육의 다양한 측면이 포함되어 있었다. 양국 모두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에 녹색생활 교육 측면이 가장 많이 구체적으로 반영된 반면 ‘성격’과 ‘목표’ 요소에는 반영 정도도 낮고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방법으로 반영되어 있다. 양국 교육과정 전반에 나타난 가정교과에서의 녹색생활 교육은 이론적 측면보다는 가정생활 전반에 걸쳐 실천적이고 체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었다. 녹색생활 교육 요소가 적고 편중된 내용영역은 차기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개발할 때 관련 내용의 보완이 요구되며, 핵심 내용요소는 사실적 지식 제시를 넘어서 환경과의 관련성에서 구성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