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로 집중과정 개발자로서 고교 교사의 전문성 탐색An Inquiry on the Speciality of High School Teachers as Career-Focused Course Developers

Other Titles
An Inquiry on the Speciality of High School Teachers as Career-Focused Course Developers
Authors
조호제홍후조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진로 집중과정; 고교 교사; 전문성; 교육과정 개발자; 선택교육과정; 대학 입시; career‐‐focused course; high school teacher; speciality; curriculum developer; elective curriculum; college entrance exam.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19, no.3, pp.91 - 1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91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741
ISSN
1229-837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 집중과정 개발자로서 고교 교사의 전문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우리나라 고교 교육의 성격을 살펴보고 진로 집중과정과 대학 입시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둘째, 고교교육에서 진로 집중과정의 정당성을 사회, 교과(학문), 학습자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셋째, 이상의 탐색과논의를 기초로 하여 고교에서 진로 집중과정 개발자로서 고교 교사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교육과정의 존립수준에 따라 다층적으로 알아보았다. 이를 통한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진로 집중과정 개발자로서 고교 교사의 전문성은 교실 수준 교육과정에서는 진로에 맞는 교과의 종류, 내용, 수준, 범위 등을 결정하고 여기에 알맞게 교수하는 전문성이 필요하다. 학교수준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에 개설할 진로 집중과정의 종류를 학생의 진로, 능력, 적성에 맞게 설계하거나 조율하는 교육과정의 적정화를 통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는 전문성이 필요하다. 지역 수준 교육과정에서는 단위학교에서 진로 집중과정을 다양하게 개설하는데 제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학교간 역할 분담을 하는데 있어 학교의 규모나 교육 환경을 살펴특정 지역에 알맞게 진로 집중과정을 분배할 수 있는 교육과정 전문성이 필요하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는 진로 집중과정의 종수를 획정하고 명칭을 확정하며 나아가 진로 맞춤형 대학 입시를 설계하는 전문성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