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의 효과성 검증The effectiveness of mobil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device
- Other Titles
- The effectiveness of mobil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device
- Authors
- 권유안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Keywords
- 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 영어단어 학습; 인지적 노력; mobil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device; cognitive effort
- 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24, no.4, pp.5 - 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5
- End Page
- 1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782
- ISSN
- 1976-6513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많이 사용하는 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에서 실제로 학습효과가 발생하는지 아닌지를 실험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 조건들은 1초에 한 단어씩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제시하는 조건(광고의 주장)과 영어단어 카드에 단어와 뜻을 제시한 조건 그리고 컴퓨터 모니터로 단어와 뜻을 제시하되 그 학습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조건이었다. 각 조건의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비슷한 영어 능력 수준의 실험참가자를 무선적으로 할당하고 철저히 통제한 극저빈도 영어단어를 학습시켰다. 학습 후 학습한 영어단어에 대해 회상률, 재인율, 재인속도를 측정하여 조건별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학습기 광고의 주장과는 다르게 초당 1회씩 단어와 뜻을 제시하는 경우의 학습이 가장 저조했다. 이에 본 논문은 왜 그 학습이 저조한지 그 이유를 인지심리학적으로 설명하였고 어떻게 하면 휴대용 영어단어 학습기의 학습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는지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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