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검정교과서로 채택된 ‘정보’ 교과서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 구성의 탐구적 경향 분석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s in the 2009 Authorized Informatics Textbooks
- Other Titles
-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Sections in the 2009 Authorized Informatics Textbooks
- Authors
- 김자미; 윤일규; 김용천; 최지영; 이원규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Problem-solving method and process; inquiry tendency; Romey analysis;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탐구적 경향; Romey 분석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5, no.2, pp 253 - 264
- Pages
- 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253
- End Page
- 26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799
- ISSN
- 1229-3245
2733-8428
- Abstract
- 정보교과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정보’로 과목의 명칭을 통일하고,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문제해결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를 거듭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 교과의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이 학생들의 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정도의 탐구적 경향을 보이는 지 알아보았다. 검정 교과서 중 채택율이 높은 4종의 교과서를 Romey 분석법으로 분석한 결과, 본문 분석에서는 1개 교과서만이 탐구적 경향을 보인 반면, 교과서 활동 지수는 각 교과서마다 충분한 정도의 탐구적 경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내용의 구성에 있어서 사용된 소프트웨어들이 상용이거나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에 귀속되는 문제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서의 선택만으로도 내재적 불평등의 가능성이 제기될 수 있으므로 교과서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기술되어야 하고 특정 학습 환경에 종속되지 않도록 구성되어야 함을 시사점으로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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