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디바이스를 활용한 인지 능력 훈련 기능성 게임 개발The Development of Serious Game for the Cognitive Ability Training using Smart Device

Other Titles
The Development of Serious Game for the Cognitive Ability Training using Smart Device
Authors
양영욱임희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Cognitive ability; Serious Game; 스마트디바이스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1, no.6, pp.23 - 3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1
Number
6
Start Page
23
End Page
3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828
ISSN
1598-4540
Abstract
인지능력은 뇌가 담당하고 있는 기능을 의미하며,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인간이 노화하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것은 인지능력의 상실을 의미한다. 하지만 뇌의 가소성이라는 특성으로 훈련을 통해 뇌 기능의 회복과 저하를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훈련 작업을 두뇌 훈련 또는 인지능력 훈련이라고 한다. 인지능력 훈련은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인지능력 훈련은 반복적인 수행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따분함을 느끼기 쉽다. 본 논문은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능성 게임은 인지능력 훈련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게임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참여와 집중을 유도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을 통하여 주의력과 인지적 유연성의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