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정보’교과서 ‘정보기기’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노현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21:09:4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21:09:46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831 | - |
dc.description.abstract |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은 5차 교육과정에서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왔다. 그러나 이 영역에 대한 내용선정이나 교수방법 등과 같이 교육적 본질에 대한 논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4개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1개의 교과서만이 탐구적 교과서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과서의 제작에서는 내용의 중요성과 학습활동의 관점을 함께 고려할 것, 융복합의 시대에 기본이 되는 교과로서 단순 암기의 지식보다는 성찰을 제공하는 교과임을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정보’교과서 ‘정보기기’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the 'Information Equipment' Sections of Informatics Textbooks from a Perspective of Modern Curriculu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11.14.3.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3, pp.1 - 12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559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탐구적 경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서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quiry tend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book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quiry tend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book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