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정보’교과서 ‘정보기기’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the 'Information Equipment' Sections of Informatics Textbooks from a Perspective of Modern Curriculum
- Other Titles
- Analysis of Inquiry Tendency in the 'Information Equipment' Sections of Informatics Textbooks from a Perspective of Modern Curriculum
- Authors
- 김자미; 노현아; 이원규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교육과정; 탐구적 경향; 교과서 분석; Curriculum; Inquiry tendency; Textbook analysis; Curriculum; Inquiry tendency; Textbook analysis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4, no.3, pp.1 - 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1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4831
- DOI
- 10.32431/kace.2011.14.3.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은 5차 교육과정에서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정보교과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왔다. 그러나 이 영역에 대한 내용선정이나 교수방법 등과 같이 교육적 본질에 대한 논의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정보기기의 구성과 동작’ 영역의 탐구적 경향을 분석하였다. 4개의 교과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1개의 교과서만이 탐구적 교과서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과서의 제작에서는 내용의 중요성과 학습활동의 관점을 함께 고려할 것, 융복합의 시대에 기본이 되는 교과로서 단순 암기의 지식보다는 성찰을 제공하는 교과임을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