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판매 상품 권유 최적화 방안 연구A Study On Cross Sell Offer Optimiz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Cross Sell Offer Optimization
- Authors
- 진서훈; 심광호; 김두룡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Keywords
- CRM; 교차판매; 데이터마이닝; 최적화 모형; CRM; Cross Sell; Data mining; Optimization model
- 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2, no.6, pp.3259 - 326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Volume
- 12
- Number
- 6
- Start Page
- 3259
- End Page
- 326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345
- ISSN
- 1229-2354
- Abstract
-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는 보유 고객에 대해 추가적인 상품판매를 위해 교차판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때 고객별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 다양하게 존재하는 상황이면 기업은 어떤 상품을 권유하여 캠페인을 진행할 것인가의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별 각 상품에 대한 기대 반응률과 각 상품의 수익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상품을 권유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고객별 상품 권유에 대한 반응 가능성을 데이터마이닝 모형에 의해 예측하고, 각 상품의 수익성을 조합하여 최적화 문제를 정의하였다. 교차판매 상품 권유 최적화 모형은 제안한 알고리즘에 의해 구현할 수 있었으며, 실제 캠페인 데이터에 적용한 결과 최적화 모형이 기존의 방식에 비해 기업의 수익성을 개선해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