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중재반응(RTI)모델에 대한 실행 필요성과 가능성 인식정도 차이Analysis of General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n Response-to-Intervention (RTI) Model

Other Titles
Analysis of General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n Response-to-Intervention (RTI) Model
Authors
서유진
Issue Date
2010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Keywords
Response-to-Intervention (RTI) model; learning disabilities; implementation necessity; implementation possibility; 중재반응(RTI)모델; 학습장애; 실행필요성; 실행가능성
Citation
특수교육, v.9, no.1, pp.39 - 70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특수교육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39
End Page
7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388
ISSN
1598-704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총 275명의 초, 중, 고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RTI모델의 실행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설문지 조사와 토론을 실시하였고,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RTI모델에 관한 실행 필요성과 가능성에 관한 인식을 조사, 비교, 분석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은 RTI모델에 대해 중간 이상의 높은 필요성 인식정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교사-특수교사간의 인식차이는 모든 문항에서 t-test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은 RTI모델에 대해 중간 이하의 낮은 실행가능성 인식정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반교사-특수교사간의 인식차이는 교과과정 개발과 평가도구 개발과 실행 영역의 각각 2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t-test 결과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RTI모델의 필요성과 실행가능성 정도 간의 차이는 RTI모델의 대부분 영역과 문항에서 t-test 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RTI모델의 실행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인식조사 결과 각각 네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일반교사들과 특수교사들의 RTI모델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분석을 통하여, RTI모델이 실제 학교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과 연구의 제한점들이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