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단기상담이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정서문제, 수업중 부적절한 행동, 공격행동 및 긍정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on the Emotional Problems, Off-task and Disruptive Behaviors, and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of Student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on the Emotional Problems, Off-task and Disruptive Behaviors, and Positive Social Interactions of Student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 Authors
- 서유진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특수아동학회
- Keywords
- student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inclusive education; student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solution-focused brief counseling; inclusive education; 정서‧행동장애 학생; 해결중심 단기상담; 통합교육
- Citation
- 특수아동교육연구, v.12, no.2, pp.377 - 3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특수아동교육연구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377
- End Page
- 39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617
- DOI
- 10.21075/kacsn.2010.12.2.377
- ISSN
- 1229-8301
- Abstract
- 통합교육 환경에서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정서, 행동, 사회적 영역에서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학교상담 제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통합교육 환경에서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정서, 행동,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해결중심 단기상담을 계획하여 제공하였다. 상담은 총 15주 동안 15회기에 걸쳐 제공되었고, 기초선-중재-유지의 연구절차를 적용하여 상담의 효과성과 효과의 유지 정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우울/불안, 공격성, 위축, 정서적 불안 등의 정서적인 문제는 상담이 제공된 후 크게 감소되었다. 둘째, 학생의 수업 중 부적절한 행동문제와 공격적인 행동문제의 횟수는 상담이 제공되면서 점차 감소되었고, 감소된 부적절한 행동문제와 공격적인 행동문제 횟수는 상담이 종결된 지 5주 후인 유지기간 동안에도 그대로 유지되어 다시 증가되지 않았다. 셋째, 학생의 또래와의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은 상담이 제공되면서 점차 증가하였지만, 증가된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횟수는 상담이 종결된 지 5주 후인 유지기간 동안에 그대로 유지되지 못하고, 조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장애학생을 위한 상담이 통합학교 내에서의 실제적으로 활성화되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추후 상담연구를 위한 제언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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