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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도시 브랜드 정립 차원에서 바라 본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 연구 - 2009년도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The European Capital of Culture Program from a International City Brand Establishment Perspective - Case Study of the 2009 ECOC Program -

Other Titles
The European Capital of Culture Program from a International City Brand Establishment Perspective - Case Study of the 2009 ECOC Program -
Authors
김정호문철수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OOH광고학회
Keywords
Outdoor Advertising; City Brand; European Capital of Culture; EU; City Image; 옥외광고; 도시 브랜드; 유럽문화수도; 유럽연합; 도시 이미지; Outdoor Advertising; City Brand; European Capital of Culture; EU; City Image
Citation
OOH광고학연구, v.7, no.3, pp.121 - 146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OOH광고학연구
Volume
7
Number
3
Start Page
121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693
ISSN
1975-9053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옥외광고 분야에 있어서의 주요 관심 영역인 도시환경 개선 및 도시 이미지 제고 방안을 탐색해 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실제로 현재 세계 각국들이 국가 이미지나 자국의 대표적인 도시 이미지를 국제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는 현실 속에서 도시 브랜드 정립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럽연합 차원에서 오랜 기간 동안 진행해 오고 있는 유럽문화수도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대상은 지난 2009년 유럽문화수도로 선정된 바 있는 오스트리아 린츠와 리투아니아의 빌니우스로서 이들 도시의 선정 과정 및 파급 효과 등을 중심으로 사례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이들 도시는 유럽문화수도 선정 이후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문화적 부의 축적, 지역의 발전, 관광객 유치는 물론 지역민들의 자부심 향상이라는 효과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이러한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매력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되며, 제반 프로그램이 전반적으로 도시생활의 품격 제고와 연계되어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는 교훈을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역시 국가나 도시 브랜드 제고 정책에 있어서 옥외환경 개선 및 총체적인 도시 이미지 활성화 전략 수립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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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 Internation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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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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