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읽기 활동을 통합한 자기조절 쓰기전략 교수가 쓰기 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Writing Instruction on Writing Abilities and Self-Efficac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Writing Instruction on Writing Abilities and Self-Efficacy
Authors
김선아손승현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학습장애학회
Keywords
자기조절 쓰기전략교수; 쓰기능력; 자기효능감;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 instruction; writing ability; self-efficacy
Citation
학습장애연구, v.7, no.1, pp.69 - 94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학습장애연구
Volume
7
Number
1
Start Page
69
End Page
9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700
ISSN
1738-733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읽기 활동을 통합한 자기조절 쓰기전략교수가 초등학생의 쓰기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3학년으로, 2개학급을 실험집단(35명)과 통제집단(35명)으로 선정하였고, 총 7주 동안 총 36회기의 중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쓰기능력은 세 하위영역(글의 내용, 조직, 표현) 모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자기효능감 또한 크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지도단계에 따른 학생들의 쓰기점수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사의 명시적 설명과 구체적인 시범 및 안내가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학생들을 쓰기능력별 집단으로 나누어 지도단계별 변화양상을 보여줌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각각이 보이는 반응 단계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논의점으로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