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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재반응 모델 실행을 위한 초등수학 중재연구의 실제 분석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Intervention Studies for Response-To-Intervention(RTI) Implement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Elementary Mathematics Intervention Studies for Response-To-Intervention(RTI) Implementation
Authors
서유진이주영문주영손승현
Issue Date
2010
Publisher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Response-To-Intervention(RTI); elementary mathematics; evidence- based intervention; Response-To-Intervention(RTI); elementary mathematics; evidence- based intervention; 중재반응 모델; 초등수학; 증거기반 중재
Cit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1, no.4, pp.207 - 246
Indexed
KCI
Journal Title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207
End Page
2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708
ISSN
1598-060X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중재 연구논문 총 55편을 선정하고, 논문분석을 통해 각 논문에서 제시된 중재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각 중재의 중재제공 특성과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또한 수학 중재반응 모델의 3단계 중재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크기가 높은 중재와 중재제공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중재제공의 주요특성, 즉, 연구 대상자, 중재강도, 중재제공 집단구성 형태를 각각 3단계로 나누고, 이를 기준으로 중재들을 분류하여 중재의 각 단계별 평균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첫째,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수학중재의 종류는 총 17개로 나타났고, 각 중재의 해당 연구논문 수는 대부분 5편 미만이었다. 중재는 준집단 설계연구로 대그룹 중재를 통해, 학급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칙연산 영역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둘째, 3단계 중재분류와 평균 효과크기 분석 결과, 17개의 중재 중 특히 소집단ㆍ또래협동학습, 인지ㆍ메타인지전략, 직접교수법, 구체물ㆍ표상기반 중재가 연구 대상자, 중재강도, 중재시간, 중재제공 집단구성 형태에 관계없이 효과크기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차후 연구에 대한 제안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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