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 활용의 정보과학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정보과학에 대한 인식 분석Analysis of difference in elementary-school students' recognition on CS education according to CS education with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ing Tool
- Other Titles
- Analysis of difference in elementary-school students' recognition on CS education according to CS education with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ing Tool
- Authors
- 심재권;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CS education; attitude; self-efficacy; value; 정보과학교육; 태도; 자신감; 가치; CS education; attitude; self-efficacy; value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4, no.3, pp.385 - 39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385
- End Page
- 39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93
- ISSN
- 1229-3245
- Abstract
- 초등 정보교육은 2000년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운영지침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2005년 이후 개정을 통해 활용중심의 교육에서 정보과학 중심으로 교육의 초점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교과의 방향에 대한 인식이 명확하지 않은 실정이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도구 활용에 대한 효과 검증이 진행되었으나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정보과학에 대한 인식을 검증하고자, 12차시에 걸쳐 정보과학 내용인 언플러그드 학습, 스크래치, 로봇 프로그래밍을 교육하였다. 교육 후, 실험집단 31명, 통제집단 45명을 대상으로 정보과학에 대한 인식 비교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 정보과학 교육에 대한 흥미 및 만족도, 자신감 그리고 정보과학 교육의 가치 변인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을 토대로 할 때, 활용 중심의 정보 교육보다는 사고력 향상 중심의 교육을 통해 정보과학 교육의 기본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