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교육 시간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전략 사용 및 학업성취도의 변화Changes in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Test Scores by Private Tutoring Hours

Other Titles
Changes in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Use, and Test Scores by Private Tutoring Hours
Authors
김성일이민혜우연경봉미미정윤경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Keywords
Private tutoring;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motivation; Task value; Self-efficacy; Learning strategy; Cognitive strategy; Behavioral strategy; 사교육; 학업성취도; 학습동기; 과제가치; 자기효능감; 학습전략; 인지전략; 행동전략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6, no.2, pp.103 - 1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103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894
ISSN
1229-0661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사교육 시간과 교과별 학습동기 및 인지ㆍ행동전략으로 이루어진 학습전략 사용과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사교육이 학업성취도를 어떻게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05년 당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05)의 1-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교육이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의 사용에 도움을 준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으며, 학업성취도 역시 영어와 수학교과에 한해서만 통계적으로 미미한 수준에서 사교육과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학업성취도 향상에는 사교육보다 오히려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g il photo

Kim, Sung il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