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교과의 정보윤리 교육내용에 대한 고찰Philosophy and Contents of Information Ethics in Informatics Education
- Other Titles
- Philosophy and Contents of Information Ethics in Informatics Education
- Authors
- 김한성; 이원규; 정혜진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교육; 정보윤리교육; 정보윤리 이론 및 철학; Informatics Education;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Philosophy and Theory of Information Ethic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0, no.2, pp.95 - 1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0
- Number
- 2
- Start Page
- 95
- End Page
- 11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0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정보교과의 정보윤리에서는 어떤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대답으로서 ‘정보윤리 이론 및 철학’ 탐색을 통해 그 방향성을 정립하고, ‘정보교과 교육과정 및 해외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그 구체적인 내용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Disclosive Ethics 이론을 기반으로 현재의 주류 정보윤리 이론의 한계점을 살펴보고, 정보기술의 중요성을 기반으로 한 정보윤리 교육의 관점을 견지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다음으로, 정보윤리 교육내용의 탐색을 위해서는 협의의 정보윤리, 사이버윤리, 컴퓨터윤리로 이루어진 내용 영역의 분석틀을 기반으로 하여 개정된 정보교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외 교육과정 및 Disclosive Ethics 이론을 기반으로 새로운 정보윤리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