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논리적 사고력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onents of Logical Thinking in Problem-solving Process on Informatics Subject

Other Titles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onents of Logical Thinking in Problem-solving Process on Informatics Subject
Authors
윤일규이원규김종혜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Informatics subject; Logical thinking; Problem-solving process; 정보 교과;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과정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3, no.2, pp.1 - 14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96
DOI
10.32431/kace.2010.13.2.001
ISSN
1598-5016
Abstract
지금까지의 정보 교과에서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래밍 학습 결과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의 향상에 한정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력의 특성 및 타 교과에서 논리적 사고력의 특성과 달리 정보 교과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논리적 사고력의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먼저, 정보 교과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를 선정하고, 각각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개방형식의 전문가 설문과 연구자 숙의 과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각각의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중등 정보 교과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내용요소와 연관성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는 서열화 논리, 명제 논리, 상관 논리, 변인 통제 논리, 조합 논리, 비례 논리이며, 조작적 정의와 정보교과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그 실효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정보 교과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방안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