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논리적 사고력 구성요소에 대한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onents of Logical Thinking in Problem-solving Process on Informatics Subject
- Other Titles
-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onents of Logical Thinking in Problem-solving Process on Informatics Subject
- Authors
- 윤일규; 이원규; 김종혜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Informatics subject; Logical thinking; Problem-solving process; 정보 교과;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과정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3, no.2, pp.1 - 1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7996
- DOI
- 10.32431/kace.2010.13.2.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지금까지의 정보 교과에서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래밍 학습 결과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의 향상에 한정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논리적 사고력의 특성 및 타 교과에서 논리적 사고력의 특성과 달리 정보 교과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논리적 사고력의 조작적 정의를 제시하였다. 먼저, 정보 교과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를 선정하고, 각각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개방형식의 전문가 설문과 연구자 숙의 과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각각의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중등 정보 교과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의 내용요소와 연관성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평가 문항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 교과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는 서열화 논리, 명제 논리, 상관 논리, 변인 통제 논리, 조합 논리, 비례 논리이며, 조작적 정의와 정보교과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력 평가문항을 개발하여 그 실효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정보 교과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방안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