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반 뉴미디어 벤처의 해외시장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성과New Media Ventures’ Business Models and Performance in the Foreign Markets
- Other Titles
- New Media Ventures’ Business Models and Performance in the Foreign Markets
- Authors
- 김성철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New media; venture; foreign market; business model; performance; 뉴미디어; 벤처; 해외시장; 비즈니스 모델; 사업성과
- 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24, no.2, pp.42 - 6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방송학보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42
- End Page
- 6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059
- ISSN
- 1229-0254
- Abstract
- 뉴미디어는 새로운 기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새로운 사회적제도가 결합된 복합 시스템으로 정의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인터넷기반 뉴미디어 벤처들은 새로운 기술과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급속하게 성장하여 우리나라를 세계적인 IT 강국으로 만드는 데 기여해 왔으나 해외시장에서의 성과는 무척 저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대표적인 인터넷 뉴미디어 벤처인 NHN, SK 커뮤니케이션즈와 넥슨의 해외진출 사례를 분석하여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이 우수한 사업성과를 유도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SK 커뮤니케이션즈는 미흡한 비즈니스 모델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결과 실패를 경험하였다. NHN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는 만족스러운 성과를 창출하고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이 미흡한 서비스에서는 기대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반면에 넥슨은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을기반으로 바람직한 사업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모범사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인터넷 기반 뉴미디어 벤처의경영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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