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에 따른 한국의 교육체제분류 개정방안 및 효과분석A Study on the Revision of the Classification of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for International Standard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Revision of the Classification of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for International Standards
- Authors
- 박종효; 변기용; 우선영
- Issue Date
- 2010
- Keywords
- 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Pre-primary education; Primary education; Secondary education; Tertiary education; 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Pre-primary education; Primary education; Secondary education; Tertiary education; 국제표준교육분류; 취학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 Citation
- 한국교육, v.37, no.2, pp.203 - 23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
- Volume
- 37
- Number
- 2
- Start Page
- 203
- End Page
- 23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060
- DOI
- 10.22804/jke.2010.37.2.009
- ISSN
- 1599-2659
- Abstract
- 본 연구는 UNESCO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현행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97) 개정에 대비하여, 한국의 교육체제 분류 개정안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OECD와 UNESCO 회의자료 분석을 통해 ISCED 개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향을 확인하였고, 전문가 협의회와 교육기관 방문조사를 통해 한국의 교육체제 분류의 쟁점 및 문제점을 탐색하였다. 현재 UNESCO에서 논의중인 네 가지 개정대안별로 한국의 교육체제분류 개정안을 개발하여 그 장단점을 분석하였으며, 이와는 별도로 개정안의 효과를 탐색해 보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취학이전 교육단계와 고등교육단계 주요지표의 변화를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한국의 교육체제 분류 개정안은 2011년 UNESCO의 국제표준교육분류 최종안이 마련되면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