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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노동교육 실태와 정책적 함의The Practices of Labor Education and it's Political Implications in Korea

Other Titles
The Practices of Labor Education and it's Political Implications in Korea
Authors
권양이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Labor Education; Lifelong Learning Rights; Job Capabilities; 노동교육; 평생학습권; 직무능력개발; Labor Education; Lifelong Learning Rights; Job Capabilities
Citation
HRD연구, v.12, no.3, pp.27 - 57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27
End Page
5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02
DOI
10.18211/kjhrdq.2010.12.3.002
ISSN
1229-5086
Abstract
최근 들어 노동교육은 노사협력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 뿐만 아니라 노동자 교육, 즉, 노동현장의 노동자들이 노동에 대한 가치와 태도의 변화를 유도하고 수행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으로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직업능력 향상 교육도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노동교육 실태와 정책적 함의를 살펴보았다. 첫째, 노동조합에서는 노동교육에 대한 교육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사측인 기업은 노동교육이 생산성 증가와 이윤확대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셋째, 정부는 노동교육 법제화를 비롯하여 노동자의 평생학습권, 직무능력개발을 위한 제도 및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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