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노동교육 실태와 정책적 함의The Practices of Labor Education and it's Political Implications in Korea
- Other Titles
- The Practices of Labor Education and it's Political Implications in Korea
- Authors
- 권양이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Keywords
- Labor Education; Lifelong Learning Rights; Job Capabilities; 노동교육; 평생학습권; 직무능력개발; Labor Education; Lifelong Learning Rights; Job Capabilities
- Citation
- HRD연구, v.12, no.3, pp.27 - 5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HRD연구
- Volume
- 12
- Number
- 3
- Start Page
- 27
- End Page
- 5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02
- DOI
- 10.18211/kjhrdq.2010.12.3.002
- ISSN
- 1229-5086
- Abstract
- 최근 들어 노동교육은 노사협력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 뿐만 아니라 노동자 교육, 즉, 노동현장의 노동자들이 노동에 대한 가치와 태도의 변화를 유도하고 수행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으로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직업능력 향상 교육도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의 노동교육 실태와 정책적 함의를 살펴보았다. 첫째, 노동조합에서는 노동교육에 대한 교육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사측인 기업은 노동교육이 생산성 증가와 이윤확대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셋째, 정부는 노동교육 법제화를 비롯하여 노동자의 평생학습권, 직무능력개발을 위한 제도 및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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