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Teachers’ Comments and Behaviors that Influence Students’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 Formation

Other Titles
Teachers’ Comments and Behaviors that Influence Students’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Goal Formation
Authors
봉미미황아름송주연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성취목표; 교사행동; 교실목표구조; academic motivation; self-efficacy; achievement goals; teacher behavior; classroom goal structure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2, no.1, pp.167 - 19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67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129
DOI
10.17927/tkjems.2010.22.1.167
ISSN
1598-5903
Abstract
학생들의 동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시내 여자 고등학교 학생 52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여러 동기구인 중 특히 학생들의 적응적 학습과정 및 결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를 중심으로 이들 동기구인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구체적인 말과 행동이 무엇인지를 조사하고, 기존 이론에서 설명하는 동기구인의 형성요인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말과 행동에 비해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을 지니는지 알아보았다. 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각 동기구인의 형성과 관련된 교사의 구체적인 말과 행동은 해당 이론에서 주장하는 동기구인의 발생요인과 대체로 일치하였다. 학생들은 교사의 말과 행동 중 성적을 강조하거나, 차별대우, 상대적 비교, 처벌을 특히 싫어하였으며, 이들은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수행목표를 추구하게 만드는 것으로 밝혀졌다. 부정적인 동기를 유발시키는 교사의 말과 행동이 비교적 중복되는 반면,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거나 숙달목표를 추구하게 만드는 등 긍정적인 동기를 유발시키는 교사의 말과 행동은 각 동기구인에 따라 조금씩 다른 양상을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ong, Mi mi photo

Bong, Mi mi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