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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도시의 사회경제적 의미The socio-economic analysis of lifelong learning cities

Other Titles
The socio-economic analysis of lifelong learning cities
Authors
권대봉김정주김재현허선주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lifelong learning cities; region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performance analysis; socio-economic value; 평생학습도시; 지역인적자원개발; 성과분석; 사회경제적의미
Citation
HRD연구, v.12, no.2, pp.19 - 44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19
End Page
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200
DOI
10.18211/kjhrdq.2010.12.2.002
ISSN
1229-5086
Abstract
지식기반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은 개인과 조직차원을 넘어 지역사회, 국가차원으로 확산되고 있다. 2001년부터 정부에서 추진중인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은 지역사회의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지역인적자원개발 전략이다. 본 연구에서는 Schuller의 삼각개념화(triangular conceptualization) 모형을 활용해 평생학습도시 담당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평생학습도시 지정 전과 지정 후의 사회적 자본, 인적자본, 자아정체성의 변화를 대응표본 차이검증과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먼저 사회적 자본 영역에서는 구성원의 이웃신뢰정도에 대한 변화가 가장 높았으며, 구성원들이 요구하는 정보제공 정도, 구성원의 동료 신뢰 정도 등의 순으로 평생학습도시 지정 전·후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적자본 영역에서는 구성원의 가치에 대한 변화가 가장 높았고, 그 뒤로 구성원의 경쟁우위 정도, 구성원들의 지속적인 아이디어 및 지식개발 의지 정도 등의 순으로 변화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자아정체성 영역에서는 구성원들의 변화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변화가 컸으며, 구성원들의 판단력, 구성원들의 자존감 수준, 구성원들의 외부적 변화 감지 정도의 순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후속 연구에서는 평생학습도시의 성과를 다양한 지표를 통해 다각적 측면에서 측정할 수 있는 지표개발연구와 평생학습도시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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