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의 측면에서 본 정보교과의 정체성에 대한 고찰A Study on the Identity of Information Subject from a Perspective of Subject matter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dentity of Information Subject from a Perspective of Subject matter Education
- Authors
-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subject identity; curriculum; computer science education.; 교과 정체성; 교육과정; 컴퓨터과학교육; subject identity; curriculum; computer science education.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4, no.2, pp.219 - 22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219
- End Page
- 22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382
- ISSN
- 1229-3245
- Abstract
- 교과의 정체성은 해당 교과에 내포된 교육적 가치에 대한 다양한 정당화를 통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보교과는 기초학문으로서 필요의 극대화에도 불구하고 교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면이 적지 않다. 특히 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학교 교육에서는 외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교과의 교과교육으로서 가치를 컴퓨터과학교육의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그리고 컴퓨터과학교육의 특성을 토대로 교과로써 가치와 목적에 대한 교육적 성찰을 제공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