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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TV 産業構造의 價格效果Market Structure and Its Price Effect in Cable Industry

Other Titles
Market Structure and Its Price Effect in Cable Industry
Authors
최인남재현김종민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경제학회
Keywords
케이블 TV 시장구조; 가격지수; 시장성과; cable TV market structure; price index; market performance
Citation
경제학연구, v.58, no.4, pp.75 - 98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제학연구
Volume
58
Number
4
Start Page
75
End Page
9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61
ISSN
1226-377x
Abstract
우리나라 케이블 TV 산업구조는 일부 케이블 방송권역에서는 1개의 종합유선사업자만이 존재하고, 일부 방송권역에서는 복수의 사업자가 존재하는 이중구조이다. 본 논문은 독점과 과점의 시장구조 차이가 케이블 TV 서비스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77개 권역의 2005년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다. 통합OLS 추정결과에의하면 독점은 12~18% 가량 가격을 인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정효과모형(fixed-effects) 추정결과에 의하면 독점은 17~20% 가량 가격을 인상시키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역별 가입자 수와 상품가격을 사용하여 생성된 가격지수를 분석하는 경우 독점의 가격인상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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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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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hm, Jae Hyon
정경대학 (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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