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TV 産業構造의 價格效果Market Structure and Its Price Effect in Cable Industry
- Other Titles
- Market Structure and Its Price Effect in Cable Industry
- Authors
- 최인; 남재현; 김종민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경제학회
- Keywords
- 케이블 TV 시장구조; 가격지수; 시장성과; cable TV market structure; price index; market performance
- Citation
- 경제학연구, v.58, no.4, pp.75 - 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경제학연구
- Volume
- 58
- Number
- 4
- Start Page
- 75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61
- ISSN
- 1226-377x
- Abstract
- 우리나라 케이블 TV 산업구조는 일부 케이블 방송권역에서는 1개의 종합유선사업자만이 존재하고, 일부 방송권역에서는 복수의 사업자가 존재하는 이중구조이다. 본 논문은 독점과 과점의 시장구조 차이가 케이블 TV 서비스의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77개 권역의 2005년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다. 통합OLS 추정결과에의하면 독점은 12~18% 가량 가격을 인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정효과모형(fixed-effects) 추정결과에 의하면 독점은 17~20% 가량 가격을 인상시키는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역별 가입자 수와 상품가격을 사용하여 생성된 가격지수를 분석하는 경우 독점의 가격인상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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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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