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격교육기관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의 관계 분석A Study on Relation between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 in Distance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Relation between Social Presence and Learning Outcome in Distance Education
Authors
김정주임지연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평생교육학회
Keywords
사회적 실재감; 원격교육; 학습성과; 사전-사후 분석; social presence; distance higher education; learning outcome; pre-post analysis
Citation
평생교육학연구, v.16, no.1, pp.1 - 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평생교육학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8497
ISSN
1598-785X
Abstract
원격교육기관에서 사회적 실재감은 구성주의적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학습자들의 토론을 향상시키고 학습공동체 형성과 관련된 개념으로 강조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실재감을 참여자들간에 느끼는 접근성과 유대감의 정도로 보면서 사회적 실재감과 인구특성학적 변인 및 학습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사회적 실재감을 향상시키는 교수자의 역할에 따라 학습자들의 변화를 양적, 질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회적 실재감과 성, 연령, 학년 등과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반면 지각된 학업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와의 상관관계는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사후의 차이분석 결과 사후 사회적 실재감의 평균이 사전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참여자들의 메시지 내용과 주관적 설문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사회적 실재감을 조장하는 교수자의 역할이 참여자들의 정서적, 상호적, 결속적 영역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