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제중심학습이 중 · 상위권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Middle and High Class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Middle and High Class Students
Authors
김문희권혁진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학교수학회
Keywords
구성주의; 문제중심학습; Constructivism; Problem Based Learning; Constructivism; Problem Based Learning
Citation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2, no.2, pp.171 - 19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171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073
ISSN
1229-0890
Abstract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시험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적은 상위권에 속해 있으나, 수학 교과에 대한 선호도 및 자신감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문제해결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을 도입하여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맞게 학습 목표를 재구성하여 고등학교 중 · 상위권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문제중심학습 지도 방안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교과에 대한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수학적 태도 검사의 하위 영역중의 하나인 학생들의 자아개념 분석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실험집단의 자아개념 평균 점수는 문제중심학습 실험 전 · 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UK JIN photo

KWON, HYUK JI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