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이 중 · 상위권 학생의 학업 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Middle and High Class Stud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Middle and High Class Students
- Authors
- 김문희; 권혁진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구성주의; 문제중심학습; Constructivism; Problem Based Learning; Constructivism; Problem Based Learning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2, no.2, pp.171 - 19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171
- End Page
- 19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073
- ISSN
- 1229-0890
- Abstract
-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시험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적은 상위권에 속해 있으나, 수학 교과에 대한 선호도 및 자신감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문제해결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바탕을 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을 도입하여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맞게 학습 목표를 재구성하여 고등학교 중 · 상위권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문제중심학습 지도 방안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교과에 대한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수학적 태도 검사의 하위 영역중의 하나인 학생들의 자아개념 분석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실험집단의 자아개념 평균 점수는 문제중심학습 실험 전 · 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