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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확장에 따른 가격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f Pricing Strategy For Brand Extension

Other Titles
A Study of Pricing Strategy For Brand Extension
Authors
원희나김상용김민철조혜진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pricing strategy; brand extension; similar extension; difficult extension; pricing strategy; brand extension; similar extension; difficult extension; 브랜드 확장; 카테고리 확장; 유사성; 제조난이도; 가격전략; 지각된 품질; 태도
Citation
상품학연구, v.27, no.2, pp.65 - 81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65
End Page
8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101
DOI
10.36345/kacst.2009.27.2.007
ISSN
1226-6132
Abstract
브랜드 확장은 개념적 차원과 효과에 대한 실용적 차원에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왔으며, 성공적 브랜드 확장을 위한 주요 요인으로 가장 널리 연구되어 온 것이 유사성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새로운 카테고리로의 비유사 확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확장제품의 모브랜드와의 제조난이도 차이에 따른 확장제품 평가에 대한 연구들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브랜드 확장 전략과 관련하여 실무에서 매우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가격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브랜드 확장시 확장제품의 모브랜드와의 유사성과 제조난이도를 함께 고려하여 가격전략에 따른 각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효과를 통해 확장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비유사 - 저난이도 확장의 경우 고가 전략을 통해 확장제품에 대한 품질지각과 태도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혔다. 또한 제조난이도와 확장제품 간 정의 관계가 있다거나, 유사-고난이도의 경우 브랜드 확장 평가가 높게 나타난다는 기존 일부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유사-고난이도 상황에서는 확장제품에 대한 품질지각과 태도는 고가전략에서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유사-저난이도의 상황에서 고가전략을 통해 품질지각을 높이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밝히고 있다. 즉, 아무리 유명 브랜드의 유사확장이라도 확장제품의 인지된 제조기술 수준이 높을 경우 가격의 품질연상효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확장제품에 대한 평가는 신중한 경향을 보일 수 있음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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