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서비스 통합방안에 대한 사례연구Case Studies for the Integration of Products and Services
- Other Titles
- Case Studies for the Integration of Products and Services
- Authors
- 박광태; 성대원; 임호순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기업경영학회
- Keywords
- 서비스화; 제품-서비스 통합; Servitization; Integration of Products and Services.
- Citation
- 기업경영연구, v.16, no.2, pp.59 - 78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기업경영연구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59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107
- ISSN
- 1229-957X
- Abstract
- 경제에서 차지하는 서비스 비중이 증가되면서 제조기업들은 제품판매를 늘리고 신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기업 사례들을 볼 때 제조기업이 연관 제조 산업으로 진출하여 역량을 높이는 경우도 있지만 제품과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품의 서비스화에 성공한 사례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자산업, 자동차산업, 섬유/의류산업, 기계산업 분야에 매출액기준 상위 기업인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효성, 제일모직의 제품-서비스 통합사례를 살펴보고 사례기업의 제품개발 및 판매와 관련된 경영이념, 전략변화를 분석하여 이를 Mathieu(2001)의 서비스 행동유형 모델에 적용하여 제품별 서비스 행동유형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내 제조기업에 쉽게 적용가능 한 제품과 서비스의 통합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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