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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기업의 신뢰기반 거래관계에서 심리적 거리의 조절효과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f the Moderating Effect of Psychic Distance in Trust-based Relationship of Export Firms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f the Moderating Effect of Psychic Distance in Trust-based Relationship of Export Firms
Authors
박범수이장로서민교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Keywords
Trust; Communication; Psychic Distanc
Citation
국제경영리뷰, v.13, no.1, pp.45 - 6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영리뷰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45
End Page
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01
ISSN
1598-4869
Abstract
본 연구는 사전적 거래관계에서 해외 시장선택이나 파트너 결정인자로 알려진 심리적 거리가 거래관계 형성 이후의 관계적 교환 과정에서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관계적 교환의 환경 하에서 심리적 거리가 신뢰-정보교환-기업성과 관계에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모델은 118개 IT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를 사용하여 검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신뢰-정보교환의 관계에서는 신뢰가 정보교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였고, 심리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신뢰의 정보교환은 영향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교환-기업성과의 관계에서 는 정보교환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였으나 심리적 거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신뢰-기업성과의 관계에서는 신뢰가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였으나 심리적 거리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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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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