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교육행정학의 연구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in Korea: A Trend Analysis of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Other Titles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in Korea: A Trend Analysis of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uthors
신현석박균열전상훈주휘정신원학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trend analysis; research goal; research theme; research method;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trend analysis; research goal; research theme; research method; 교육행정학 연구; 연구동향 분석; 연구목적; 연구주제; 연구방법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7, no.4, pp.23 - 5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23
End Page
5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73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 연구주제, 연구방법 등 연구동향 분석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의 3개의 시기로 분류하여 1) 연구목적별*시대별, 2) 연구주제별*시대별, 3) 연구방법별*시대별, 4) 연구주제별*연구방법별*시대별로 분석하는 틀을 구안하고, 이를 통해 「교육행정학연구⌟에 수록된 1983년 창간호 이후 2008년까지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의 교육행정학 연구는 이론의 소개, 이론의 개발 및 검증 등과 같은 이론적 연구보다는 실태분석이나 개선방안 제시 등과 같은 현실처방적이고 실천지향적인 연구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연구주제별 연구동향 분석의 결과 학교조직 및 경영 영역과 고등교육 영역이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분석에서도 보았듯이 시기별로 점차 문헌고찰 연구방법의 비중이 줄고 양적연구의 비율이 높아졌다. 넷째, 1980년대 이후 지속적이고 점증적으로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이 다양화 및 세분화되고 있으며, 특히 연구주제에 따라 선호되는 연구방법이 차별화 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