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행정학의 연구 동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in Korea: A Trend Analysis of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Other Titles
-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in Korea: A Trend Analysis of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Authors
- 신현석; 박균열; 전상훈; 주휘정; 신원학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trend analysis; research goal; research theme; research method;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trend analysis; research goal; research theme; research method; 교육행정학 연구; 연구동향 분석; 연구목적; 연구주제; 연구방법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27, no.4, pp.23 - 5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23
- End Page
- 5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73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연구는 연구의 목적, 연구주제, 연구방법 등 연구동향 분석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기준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의 3개의 시기로 분류하여 1) 연구목적별*시대별, 2) 연구주제별*시대별, 3) 연구방법별*시대별, 4) 연구주제별*연구방법별*시대별로 분석하는 틀을 구안하고, 이를 통해 「교육행정학연구⌟에 수록된 1983년 창간호 이후 2008년까지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의 교육행정학 연구는 이론의 소개, 이론의 개발 및 검증 등과 같은 이론적 연구보다는 실태분석이나 개선방안 제시 등과 같은 현실처방적이고 실천지향적인 연구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연구주제별 연구동향 분석의 결과 학교조직 및 경영 영역과 고등교육 영역이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분석에서도 보았듯이 시기별로 점차 문헌고찰 연구방법의 비중이 줄고 양적연구의 비율이 높아졌다. 넷째, 1980년대 이후 지속적이고 점증적으로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이 다양화 및 세분화되고 있으며, 특히 연구주제에 따라 선호되는 연구방법이 차별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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