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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조절자원(self regulatory resource)과 과제유형(task type)이 선한 제품(virtue products)과 악한 제품(vice products) 간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Self Regulatory Resource and Task Type on Making a Decision Between a Vice and a Virtue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 Regulatory Resource and Task Type on Making a Decision Between a Vice and a Virtue
Authors
송시연박종원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self regulatory resource; resource depletion; vice and virtue products; consumer choice; budget allocation; 자아조절자원; 자원고갈; 선한 제품; 악한 제품; 단순선택; 예산할당; self regulatory resource; resource depletion; vice and virtue products; consumer choice; budget allocation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20, no.4, pp.1 - 25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438
ISSN
1226-282X
Abstract
기존 마케팅 연구는 소비자들이 악한 제품(vice products)과 선한 제품(virtue products)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갈등상황에서의 의사결정문제를 다루어 왔다. 이를 확장할 목적으로 본 연구는 의사결정 시점에서 소비자의 자아조절자원(self regulatory resource)이 충분히 있는지 고갈되어 있는지, 그리고 과제유형이 단순히 둘 중 하나를 고르는 “단순선택”인지 아니면 일정예산을 가지고 두 제품을 얼마나 구입할 지 그 금액을 배정하는 “구입금액 배정”인지에 따라 의사결정의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3개의 실험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각 실험의 피험자들은 먼저 자기조절자원을 고갈시키는 과제 또는 그렇지 않은 과제 중 하나를 수행하였다. 그런 다음, 악한 제품(예, 쵸코바)과 선한 제품(예, 사과) 간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제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의사결정과제가 단순선택이었던 경우, 자기조절자원이 고갈된 피험자들은 그렇지 않은 피험자들에 비해 악한 제품을 선택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실험 1). 또한 이러한 “자원고갈 효과”는 구입금액을 배정하는 과제를 수행하되 총 구입금액을 예산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나타났다(실험 2와 3). 반면, 구입금액을 배정하되 주어진 예산 전액을 다 배정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자원고갈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실험 1-3). 끝으로,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예산 및 조절자원이 갈등상황의 소비자 의사결정에서 갖는 역할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이 논의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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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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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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