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시안에서 학년군, 교과군 개념의 교육과정적 의의 분석Curricular significance of grades and subjects cluster in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Other Titles
Curricular significance of grades and subjects cluster in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Authors
홍후조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grades cluster; subjects cluster; educational focus; students-teacher pair; focused course-taking; non-graded system; the 2009 revised Korean National Curriculum; 학년군(grades cluster); 교과군(subjects cluster); 교육중점(educational focus); 담임연임제(students-teacher pair); 집중이수(focused course-taking); 무학년제(non-graded system); 09 개정 교육과정(the 2009 revised Korean National Curriculum)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27, no.4, pp.47 - 7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47
End Page
7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463
DOI
10.15708/kscs.27.4.200912.003
ISSN
1229-3202
Abstract
이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처음으로 도입된 학년군과 교과군에 관한 시론적 연구이다. 선행연구가 없는 관계로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참여한 경험을 토대로 도입의 필요성, 취지와 목적, 장단점, 문제점과 개선 방안 등을 중심으로 진술하였다. 학년군과 교과군의 장단점을 교육목표, 교육과정, 수업, 교육평가, 교육제도와 환경, 교사와 학생의 참여와 역할 측면에서 검토해보았다. 학년군과 교과군은 다분히 집중이수를 위한 방편으로 도입되었으나, 외국의 경우를 보면 학년군은 일정한 시기와 단계의 교육의 중점을 표현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를 강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 이 두 개념은 교육과정 설계의 종횡을 교직하는 두 축으로써, 장차 단계별 교육 중점의 설정과 교과의 정비를 위한 잠재적 효용이 높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