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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교육적 특징 고찰 -생활과 화해의 관점-Study of Educational Characteristics of Confucianism : Perspective of Living and Reconciliation

Other Titles
Study of Educational Characteristics of Confucianism : Perspective of Living and Reconciliation
Authors
신창호
Issue Date
2009
Publisher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Keywords
∙Confucianism ∙Confucian Education ∙Practical Education ∙Reconciliation Education ∙Consideration ∙Ethics ∙Unity between Heaven and humans ∙Courtesy and Music; 유교; 유교교육; 생활교육; 화해교육; 배려; 윤리; 천인합일; 예악
Citation
한글판<유교문화연구>, v.1, no.15, pp.57 - 8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글판<유교문화연구>
Volume
1
Number
15
Start Page
57
End Page
8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813
ISSN
1598-1754
Abstract
본고는 유교의 특징을 교육적 차원에서 재조명하였다. 유교는 본질적으로 생활 (生活)교육이고 내용상 화해(和諧)를 추구하는 교육이다. 생활교육으로서의 특징은, 삶의 다양한 문제를 조절하는 인륜(人倫)을 구축하고 실천하는 바탕의 확립에 있다. 그것은 인(仁)과 극기(克己), 혈구(絜矩)와 충서(忠恕)라는 자기 충실과 타자 배려의 정신을 습득하고 실천하는 작업으로 이어진다. 유교는 이런 정신세계를 기초로 건전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일상에서 중용(中庸)을 중시한다. 삶의 전 과정에서 그런 사유와 실천이 지속될 것을 권장한다. 그러므로 유교는 개인의 삶과 사회적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거대한 자아실현 과정인 동시에 평생교육이다. 이는 태교(胎敎)-소학(小學)-대학(大學)의 교육 체계와 공자나 맹자의 자아실현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용의 차원에서 보면, 유교는 화해의 윤리(倫理) 교육이다. 삶의 전 과정에서 중용을 추구하며 합리적 기준에 따른 조화와 화해를 추구한다. 특히 자연[天]과 인간의 화해라는 천인합일(天人合一)을 중심으로, 인간과 인간 사이의 화합과 질서를 도모한다. 그것은 천도(天道)와 인도(人道)의 관계로 가장 진실한 것의 실현이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이루어지는 예악(禮樂) 정신의 구현이다. 이런 점에서 화해의 문제는 유교가 지향하는 교육의 근본 내용이다. 화해와 배려의 논리는 중용을 통해 검토할 수 있고 오륜(五倫)의 실천과 인간 관계망을 통해 사람을 배려하는 가운데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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