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무용수업의 과정과 결과로서 즐거움 자원의 탐색Exploring the sources of enjoyment as process and outcome of dance class participation

Other Titles
Exploring the sources of enjoyment as process and outcome of dance class participation
Authors
이숙재최효진박중길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academic emotion; enjoyment; dance education; physical activity; intrinsic motivation; competence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48, no.4, pp.409 - 4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48
Number
4
Start Page
409
End Page
4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2027
ISSN
1738-96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이 무용수업 상황에서 경험하는 즐거움 자원과 저해자원 및 무용수업 후에 경험하는 즐거움 자원을 분석하는 것이다. 남녀 초등학생 196명이 3문항의 개방형 질문지에 응답하여 총 1,450개의 반응이 도출되었다. 원자료에 대한 귀납적 내용분석의 결과, 수업과정에서 경험된 즐거움 자원은 과제활동/학습(28.3%), 사회적 상호작용(25.6%), 신체적 유능성(20.8%), 외적보상(9.7%), 능력 활용(9.1%), 정서적 유능성(6.5%)의 6개 일반영역이 도출되었고, 즐거움을 저해하는 자원은 기량부족과 사회적 비교(29.1%), 비선호 과제활동(27.6%), 부정적인 상호작용(20.5%), 스트레칭/근육통(18.3%), 기타(4.4%)의 5개 일반영역이 도출되었다. 수업결과로서 경험한 즐거움 자원은 건강/운동발달(47.2%), 성격/관계능력(17.0%), 정서발달(16.4%), 성취목표 설정(9.8%), 예술적 능력/학업성취(9.6%)의 5개 일반영역이 도출되었다. 즐거움 자원과 저해자원에 대한 각 주제의 반응은 학년 간에 다소의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을 통해 초등학생의 내적동기와 유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전략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