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수업의 과정과 결과로서 즐거움 자원의 탐색Exploring the sources of enjoyment as process and outcome of dance class participation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sources of enjoyment as process and outcome of dance class participation
- Authors
- 이숙재; 최효진; 박중길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academic emotion; enjoyment; dance education; physical activity; intrinsic motivation; competence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8, no.4, pp.409 - 4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48
- Number
- 4
- Start Page
- 409
- End Page
- 42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2027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이 무용수업 상황에서 경험하는 즐거움 자원과 저해자원 및 무용수업 후에 경험하는 즐거움 자원을 분석하는 것이다. 남녀 초등학생 196명이 3문항의 개방형 질문지에 응답하여 총 1,450개의 반응이 도출되었다. 원자료에 대한 귀납적 내용분석의 결과, 수업과정에서 경험된 즐거움 자원은 과제활동/학습(28.3%), 사회적 상호작용(25.6%), 신체적 유능성(20.8%), 외적보상(9.7%), 능력 활용(9.1%), 정서적 유능성(6.5%)의 6개 일반영역이 도출되었고, 즐거움을 저해하는 자원은 기량부족과 사회적 비교(29.1%), 비선호 과제활동(27.6%), 부정적인 상호작용(20.5%), 스트레칭/근육통(18.3%), 기타(4.4%)의 5개 일반영역이 도출되었다. 수업결과로서 경험한 즐거움 자원은 건강/운동발달(47.2%), 성격/관계능력(17.0%), 정서발달(16.4%), 성취목표 설정(9.8%), 예술적 능력/학업성취(9.6%)의 5개 일반영역이 도출되었다. 즐거움 자원과 저해자원에 대한 각 주제의 반응은 학년 간에 다소의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을 통해 초등학생의 내적동기와 유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학습전략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