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私敎育의 大學 進學에 대한 효과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on College Entran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on College Entrance
Authors
최형재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국제경제학회
Keywords
Private Tutoring; Human Capital; Educational Production Function; 2SLS; Instrumental Variable; 사교육; 인적자본; 내생성; 재귀적 모델; Private Tutoring; Human Capital; Educational Production Function; 2SLS; Instrumental Variable
Citation
국제경제연구, v.14, no.1, pp.79 - 11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제경제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79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768
DOI
10.17298/kky.2008.14.1.004
ISSN
1229-9537
Abstract
私敎育 投資의 기본 전제는 私敎育이 자녀들의 學業과 勞動市場에서의 成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과연 私敎育 投資가 학부모나 학생의 기대처럼 일정 수준 이상의 ‘收益’을 가져다 줄 것인가? 본 연구는 한국노동패널자료를 이용하여 고등학생들의 사교육 경험이 대학진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재 학생들 사이에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사교육이 그 긍정적인 成果 때문인지를 살펴본다. 私敎育 變數의 內生性을 통제하기 위하여 再歸的 모델(recursive model)로 대학 진학 構造式(structural form equation)과 사교육비 지출의 縮約式(reduced form equation)을 연립하여 추정한 결과 사교육이 대학 진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 사교육비 지출이 10% 증가할 때 上位 31개 대학 또는 의학계열에 진학하는 확률이 0.6∼0.7% 증가하고, 일반 4년제대학 전체로는 0.8%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私敎育이 소득과 學歷의 대물림 과정에서 중요한 고리역할을 하고, 현재의 사교육 열풍이 사교육이 가져다주는 대학 진학에 있어서의 ‘收益’에 일부 기인하는 것임을 간접적으로 암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Economics and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Hyung Jai photo

Choi, Hyung Jai
공공정책대학 (경제통계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