私敎育의 大學 進學에 대한 효과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on College Entrance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on College Entrance
- Authors
- 최형재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국제경제학회
- Keywords
- Private Tutoring; Human Capital; Educational Production Function; 2SLS; Instrumental Variable; 사교육; 인적자본; 내생성; 재귀적 모델; Private Tutoring; Human Capital; Educational Production Function; 2SLS; Instrumental Variable
- Citation
- 국제경제연구, v.14, no.1, pp.79 - 1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경제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79
- End Page
- 1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768
- DOI
- 10.17298/kky.2008.14.1.004
- ISSN
- 1229-9537
- Abstract
- 私敎育 投資의 기본 전제는 私敎育이 자녀들의 學業과 勞動市場에서의 成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과연 私敎育 投資가 학부모나 학생의 기대처럼 일정 수준 이상의 ‘收益’을 가져다 줄 것인가? 본 연구는 한국노동패널자료를 이용하여 고등학생들의 사교육 경험이 대학진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재 학생들 사이에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사교육이 그 긍정적인 成果 때문인지를 살펴본다. 私敎育 變數의 內生性을 통제하기 위하여 再歸的 모델(recursive model)로 대학 진학 構造式(structural form equation)과 사교육비 지출의 縮約式(reduced form equation)을 연립하여 추정한 결과 사교육이 대학 진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구체적으로, 사교육비 지출이 10% 증가할 때 上位 31개 대학 또는 의학계열에 진학하는 확률이 0.6∼0.7% 증가하고, 일반 4년제대학 전체로는 0.8%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私敎育이 소득과 學歷의 대물림 과정에서 중요한 고리역할을 하고, 현재의 사교육 열풍이 사교육이 가져다주는 대학 진학에 있어서의 ‘收益’에 일부 기인하는 것임을 간접적으로 암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Economics and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