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 개발 연구: 세계대학 경쟁력 지표의 비교 및 시사점Developing Indicators of Competitiveness in Higher Education(I) : A Comparison of Major World University Ranking Systems

Other Titles
Developing Indicators of Competitiveness in Higher Education(I) : A Comparison of Major World University Ranking Systems
Authors
신현석노명순최보윤김윤전엄준용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대학경쟁력; 세계대학순위;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 University Competitiveness; University Ranking System. Higher Education; Competitiveness Indicators
Citation
HRD연구, v.10, no.1, pp.269 - 296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269
End Page
29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827
DOI
10.18211/kjhrdq.2008.10.1.012
ISSN
1229-5086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개발을 위하여 주요 세계 대학 경쟁력 지표들을 비교 분 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IMD, The Times, 상해교통대학, Newsweek 등 현재 주요 기관에서 발표되고 있는 세계대학순위의 주 요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통용가능한 고등교육 경쟁력 지 표의 개발과 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세계대학 경쟁력 지표의 비교분석 결과, 각 지표들은 평가목적의 측면에서 대학 경쟁력의 개념을 분명히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 평가지표 구성의 측면에서 타당성과 신뢰성이 결여되 어 있다는 점, 그리고 평가방법의 측면에서 절대평가 방식 위주와 정성자료의 높은 비중, 가 중치 부여의 타당성 결여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개발을 위해 요구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①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는 분명한 평가의 목적을 명시해야 한다. ② 지표의 구 성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③ 방법론의 측면에서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요소들을 상호보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④ 평가결과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순위뿐만 아 니라 항목별 점수로 함께 제시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