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 경쟁력 지표 개발 연구: 세계대학 경쟁력 지표의 비교 및 시사점Developing Indicators of Competitiveness in Higher Education(I) : A Comparison of Major World University Ranking Systems
- Other Titles
- Developing Indicators of Competitiveness in Higher Education(I) : A Comparison of Major World University Ranking Systems
- Authors
- 신현석; 노명순; 최보윤; 김윤전; 엄준용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Keywords
- 대학경쟁력; 세계대학순위;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 University Competitiveness; University Ranking System.
Higher Education; Competitiveness Indicators
- Citation
- HRD연구, v.10, no.1, pp.269 - 296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HRD연구
- Volume
- 10
- Number
- 1
- Start Page
- 269
- End Page
- 29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827
- DOI
- 10.18211/kjhrdq.2008.10.1.012
- ISSN
- 1229-5086
- Abstract
- 본 연구는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개발을 위하여 주요 세계 대학 경쟁력 지표들을 비교 분
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IMD, The
Times, 상해교통대학, Newsweek 등 현재 주요 기관에서 발표되고 있는 세계대학순위의 주
요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통용가능한 고등교육 경쟁력 지
표의 개발과 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세계대학 경쟁력 지표의 비교분석 결과, 각 지표들은 평가목적의 측면에서 대학 경쟁력의
개념을 분명히 밝히지 않고 있다는 점, 평가지표 구성의 측면에서 타당성과 신뢰성이 결여되
어 있다는 점, 그리고 평가방법의 측면에서 절대평가 방식 위주와 정성자료의 높은 비중, 가
중치 부여의 타당성 결여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개발을 위해 요구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① 고등교육 경쟁력 지표는 분명한 평가의 목적을 명시해야 한다. ② 지표의 구
성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③ 방법론의 측면에서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요소들을 상호보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④ 평가결과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순위뿐만 아
니라 항목별 점수로 함께 제시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