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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서비스 만족도의 선행요인 및 결과요인 - S여대의 Ubi-서비스를 중심으로-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he Satisfaction of Ubiquitous Service

Other Title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he Satisfaction of Ubiquitous Service
Authors
유재현박철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Keywords
유비쿼터스; TAM; 상황기반제공성; 편재성; 친화성; 만족도; 재이용의도; 구전의도; Ubiqutous; u-Service; TAM; Contextual Offer; Ubiquity; Customer Satisfaction; WOM
Citation
고객만족경영연구, v.10, no.1, pp.107 - 122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객만족경영연구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107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850
ISSN
1229-859X
Abstract
최근 새로운 정보기술 패러다임인 유비쿼터스가 등장함에 따라 그에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들이 도입되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무리 혁신적이고 훌륭하다 하더라도 고객이 실용적이지 못하다고 인지하거나 만족하지 못하면 그 제품이나 서비스는 시장에서 더 이상 확산되지 못할 것이다. 특히 최근 첨단 IT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고객이용과 만족이 매우 중요해 지고 있다. 왜냐하면 IT서비스가 캐즘을 극복하고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고객만족 요인을 알아내고 그것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서비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과 결과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향후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준비 중인 대학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서비스 만족도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모델을 제시하고 실증하였다. 그 결과, 편재성, 상황기반 제공성, 친화성과 같은 유비쿼터스 특성요인은 유비쿼터스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을 높이고, 이 지각된 유용성은 유비쿼터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만족도는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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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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