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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 체제의 개선에 관한 연구:한국, 미국, 영국의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비교를 중심으로A Study of the System of Document for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System of Document for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Authors
이병호홍후조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document for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system of document for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교과 교육과정 기준;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 체제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18, no.3, pp.73 - 102
Indexed
KCI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73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871
ISSN
1229-390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 체제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를 1) 성격·역할·기능, 2) 구성 체제, 3) 진술 및 제시 방식으로 보고,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 고찰, 한국, 미국, 영국의 과학과 교육과정 문서 체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 체제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 체제는 다음과 같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의 역할과 기능을 현재의 교과용 도서의 집필과 제작의 토대에서 교사의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과 실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제공 등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의 구성 요소를 현재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5가지에서, ‘교과 교육과정의 중요성’, ‘교과의 맥락’, ‘교육내용 기준’, ‘성취 목표’, ‘교사의 전문성 개발 및 교육’, ‘교과 교육과정의 계획과 평가’, ‘교수·학습 자료의 평가 준거’ 등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의 진술 및 제시 방식은 교사를 주된 독자로 하고 교사가 이해하고 활용하기 쉬운 용어로 자세히 진술 및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를 부연 설명하며 활용도가 낮은 현행 교과 교육과정 해설서를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로 통합시켜 교과 교육과정 기준 문서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구성 체제 및 진술·제시 방식을 다르게 하고, 학교와 교사의 교과 교육과정 의사 결정권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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