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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캐나다, 호주의 진로교육 전문가 역량 비교 분석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areer Guidance Expert's Competencies in the Cases of U.S, Australia, and Canada

Other Titles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areer Guidance Expert's Competencies in the Cases of U.S, Australia, and Canada
Authors
조대연현영섭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Career guidance; Competency; Schoolteacher; Comparative study; 진로지도; 역량; 교사; 비교연구
Citation
HRD연구, v.10, no.3, pp.47 - 64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47
End Page
6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904
DOI
10.18211/kjhrdq.2008.10.3.003
ISSN
1229-508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수준에서 진로교육 전문가의 필요역량을 제시한 미국, 캐나다, 호주 등 3국의 4개 기관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진로지도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필요역량을 제시한 미국, 캐나다, 호주 3개국 4개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진로지도 전문가의 11개의 역량을 도출하였다. 진로교육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 ①진로 이론 이해 및 활용, ②노동시장 이해, ③상담 이론 및 기술, ④프로그램(학습 및 훈련)개발 이해 및 관리․운영․평가, ⑤검사․평가이론 이해 및 실행, ⑥윤리적 기준, ⑦다양성 이해, ⑧정보 관리 및 활용, ⑨홍보 및 대외관계 형성, ⑩테크놀로지의 이해 및 활용, ⑪전문가 활동 등 11개 역량이 탐색적으로 확인되었다. 3개국 4개 기관 사례에서 모두 강조된 역량은 진로 이론 이해 및 활용, 윤리적 기준, 그리고 전문가 활동 역량이다. 반면 노동시장 이해와 테크놀로지의 이해 및 활용은 2개 사례에서만 강조되어 상대적으로 강조성이 낮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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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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