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부자-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9T15:12:22Z-
dc.date.available2021-09-09T15:12:2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229-320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56-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반이 되는 설계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첫째, 초등교육의 특징과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탐색; 둘째,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 요소에 대한 탐색; 셋째, 일선 초등교사의 의견 조사; 넷째, 초등학교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으로 이루어지며, 각 연구 내용을 고찰하기 위해 문헌 연구, 조사 연구, 개발 연구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초등교육은 유치원 및 중등학교와 구분되는 기초성·형성성·통합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추구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구성 요소로 첫째, 교육목표의 설정 원천인 사회·교과(학문)·학습자를 고려하고; 둘째, 교육과정 구성 영역으로 기존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보다는 21세기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요청되는 교과·통합적 역량 개발 활동·특별활동을 제안하며; 셋째, 저학년·고학년의 두 개 학년군을 교육과정의 조정 준거로 제시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과정학회-
dc.title초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Composing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Design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15708/kscs.26.3.200809.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과정연구, v.26, no.3, pp.23 - 45-
dc.relation.isPartOf교육과정연구-
dc.citation.title교육과정연구-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endPage4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28152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초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design model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목표의 설정 원천(resources of educational goal-setting)-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구성영역(curricular components)-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의 조정 준거(criteria for curricular appropri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