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에 관한 연구A Study of Composing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Design Model
- Other Titles
- A Study of Composing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Design Model
- Authors
- 민부자; 홍후조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초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모형(design model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교육목표의 설정 원천(resources of educational goal-setting); 교육과정 구성영역(curricular components); 교육과정의 조정 준거(criteria for curricular appropriation)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26, no.3, pp.23 - 4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23
- End Page
- 4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56
- DOI
- 10.15708/kscs.26.3.200809.002
- ISSN
- 1229-3202
- Abstract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반이 되는 설계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첫째, 초등교육의 특징과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탐색; 둘째,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 요소에 대한 탐색; 셋째, 일선 초등교사의 의견 조사; 넷째, 초등학교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 구안으로 이루어지며, 각 연구 내용을 고찰하기 위해 문헌 연구, 조사 연구, 개발 연구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초등교육은 유치원 및 중등학교와 구분되는 기초성·형성성·통합성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추구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구성 요소로 첫째, 교육목표의 설정 원천인 사회·교과(학문)·학습자를 고려하고; 둘째, 교육과정 구성 영역으로 기존의 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보다는 21세기형 인재 양성을 위해 요청되는 교과·통합적 역량 개발 활동·특별활동을 제안하며; 셋째, 저학년·고학년의 두 개 학년군을 교육과정의 조정 준거로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