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마케팅혁신: 정의와 차원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Marketing Innovation: Its Definition, Dimensions, and Relationship with Firm Performance

Other Titles
Marketing Innovation: Its Definition, Dimensions, and Relationship with Firm Performance
Authors
홍성준채서일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Marketing Innovation; Firm Performance; Marketing Core Process; Strategic Innovation; 마케팅혁신; 기업성과; 마케팅 프로세스; 전략혁신
Citation
경영학연구, v.37, no.1, pp.133 - 164
Indexed
KCI
Journal Title
경영학연구
Volume
37
Number
1
Start Page
133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77
ISSN
1226-1874
Abstract
학계는 물론 실무에서도 마케팅혁신에 대한 관심은 점점 고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에서의 혁신 연구는 신 제품개발이나 소비자의 혁신제품채택이라는 분야에 제한되어있어 마케팅혁신의 여러 차원을 설명하기에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보다 적극적으로 전사적ㆍ전략적 관점에서 마케팅혁신을 정의하고 마케팅혁신의 차원을 구분하여 마케팅혁신에 대 한 통합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마케팅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론 및 경영전략 분야에서 마케팅 개념을 반영하고 있는 혁신 연구들과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 영역에서의 혁신에 관련된 문헌을 이용해 마 케팅혁신을 개념화했다. 더불어 마케팅의 주요 프로세스와 혁신 영역과의 관계를 고찰하여 마케팅 프로세스와 활동에 근 거한 구체적인 마케팅혁신의 차원을 제시하였다. 151개 기업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마케팅혁신은 전체적인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시장지식관리 과정에서의 혁신은 마케팅 실행차원의 혁신을 매개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