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혁신: 정의와 차원 그리고 기업성과와의 관계Marketing Innovation: Its Definition, Dimensions, and Relationship with Firm Performance
- Other Titles
- Marketing Innovation: Its Definition, Dimensions, and Relationship with Firm Performance
- Authors
- 홍성준; 채서일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Keywords
- Marketing Innovation; Firm Performance; Marketing Core Process; Strategic Innovation; 마케팅혁신; 기업성과; 마케팅 프로세스; 전략혁신
- Citation
- 경영학연구, v.37, no.1, pp.133 - 16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경영학연구
- Volume
- 37
- Number
- 1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6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77
- ISSN
- 1226-1874
- Abstract
- 학계는 물론 실무에서도 마케팅혁신에 대한 관심은 점점 고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에서의 혁신 연구는 신
제품개발이나 소비자의 혁신제품채택이라는 분야에 제한되어있어 마케팅혁신의 여러 차원을 설명하기에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보다 적극적으로 전사적ㆍ전략적 관점에서 마케팅혁신을 정의하고 마케팅혁신의 차원을 구분하여 마케팅혁신에 대
한 통합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마케팅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론 및 경영전략
분야에서 마케팅 개념을 반영하고 있는 혁신 연구들과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 영역에서의 혁신에 관련된 문헌을 이용해 마
케팅혁신을 개념화했다. 더불어 마케팅의 주요 프로세스와 혁신 영역과의 관계를 고찰하여 마케팅 프로세스와 활동에 근
거한 구체적인 마케팅혁신의 차원을 제시하였다. 151개 기업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마케팅혁신은 전체적인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시장지식관리 과정에서의 혁신은 마케팅 실행차원의 혁신을 매개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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