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대학생의 지각된 학습환경에 따른 무용수업 흥미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as a predictor of college students' interest in dance classes
- Other Titles
-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as a predictor of college students' interest in dance classes
- Authors
- 박중길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dance instruction;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course interest; situated interest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7, no.3, pp.439 - 4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47
- Number
- 3
- Start Page
- 439
- End Page
- 4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31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무용수업에서 지각하는 학습환경에 따라 수업흥미를 어떻게 느끼는지를 검증함으로써 학습환경과 학습동기에 관한 실증적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무용과 대학생 642명(남학생 54명, 여학생 588명)을 대상으로 무용수업에서의 지각된 학습환경과 수업흥미 요인을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변량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환경에 대한 지각과 수업흥미 사이에는 지각된 위협을 제외하고 유의미한 정적 관계가 있다. 둘째, 지각된 학습환경 중의 지각된 도전이 수업흥미 수준을 예측하는 주요 변인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수업환경을 도전과 경쟁 및 조절로 높게 지각하는 학생일수록 수업에 집중하고 자신감과 만족감이 높으며 자신과 관련이 많다고 느끼는 결과가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